어느새 코드스쿼드를 시작한지 3달이 지났다. 그리고 이번 달이 나에게는 코드스쿼드에서의 마지막 달이 될 것이다.

 

프로그래밍 공부의 시작

올해 초 나는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했다. 그전까지 나는 프로그래밍을 전혀 해보지 않았고 컴퓨터와 그렇게 친하지도 않았다. 심지어 아이폰이나 갤럭시가 똑같은 스마트폰이지 무슨 차이가 있냐 할 정도로 전자기기조차 관심이 없었다. 그런 내가 오로지 외부에 의해 세뇌된 나의 두뇌의 판단을 믿고 프로그래밍을 시작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코딩이 필수며 학력은 필요치 않으며 창의적인 사람은 누구나 잘하게 돼서 구글쯤은 쉽게 들어갈 수 있다는 식의 미디어의 속삭임이 바로 나를 착각의 늪에 빠지게 했다. 물론 어느 정도 세상 물정을 알고 눈치 빠른 사람이라면 그게 허황한 말이라는 것을 알았겠지만 그때 당시의 나는 선박 엔지니어로서의 일에 신물이나 떠나고 싶었기에 스스로 최면을 걸어서라도 그 사실을 믿고 프로그래밍의 세계로 입문하고 싶었다. 그것이 마치 나의 삶을 힙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 믿으며.

 

잘못된 만남

그렇다. 나의 시작은 그렇게 첫 단추부터 잘못 끼우고 출발했다. 코드스쿼드 첫 시작을 한 후 일주일 만에 그 사실을 깨달았다. 코드스쿼드의 동기들 모두 저마다의 이야기와 사정이 있겠지만 나의 눈에 그들은 프로그래밍을 좋아했다. 그게 아니라면, 적어도 그들은 프로그래밍을 '하고자' 했다. 부끄럽지만 나는 그렇지 않았다. 누군가가 나를 프로그래밍 하게끔 해주길 원했고 모르는 것을 알려주길 바랐으며 코딩을 좋아하게 만들어주길 원했다. 나는 수동적이었고 굼떴고 더 알고 싶지 않았다. 왜냐하면 방대한 프로그래밍의 세계를 공부하는 것은 나에게 큰 부담으로 느껴졌고 그것은 미루고 싶은 방학 숙제처럼 생각됐기 때문이다. 나는 산꼭대기의 맑은 공기와 경치가 욕심났으나 산을 오르고 싶지는 않았다.

 

계속되는 불협화음

시작이 어찌 됐든 시간이 흐르면서 마음과 태도가 변해서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지 않은가? 그래서 나는 코드스쿼드에서 공부를 하며 나 자신에게 여러가지 방법을 실험했다. 처음에는 호눅스 말대로 정말 부담 없이 열심히 하지 않았다. 그냥 흥미를 붙이려고 했다. 그래서 마침내 내 안에서 알고 싶은 욕구가 일어나 새벽에도 궁금증에 잠을 못 이루고 구글링하고 코드를 치는 내 모습을 기대했다. 하지만 나는 말그대로 열심히 안 하기만 했다. 집에 일찍 가서 다른 것을 하며 놀았다. (집은 30초 거리) 좀 시간이 지나 이렇게 해서는 안 되겠다 싶어 오랫동안 남아서 공부를 했다. 꾹 참고 오래 남아서 사당오락의 정신으로 코딩을 했다. 이번에는 시간을 투자해 코드를 한 줄이라도 많이 치니 조금 자신감도 생기고 결과물도 많이 나왔다. 문제는 주말이 되면 아예 컴퓨터는 보기가 싫다는 것이었다. 코드스쿼드가 아닌 곳에서는 vs code의 검정 배경색을 보기도 싫었다. 결과적으로 나는 스스로 제대로 학습 해내지 못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페어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두려워졌고 매번 페어에게 잘 몰라서 미안하다고 사과하는 것에 혼자 지쳐갔다. 코드스쿼드 시작하기 전까지만 해도 부모님께 나 프로그래밍 잘하는 것 같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잘될 거라고 호언장담하던 나의 모습이 파노라마처럼 내 눈앞을 스쳐 지나갔다. 나 자신이 너무 초라했다.

 

포기

일본만화 중에 '도망치는 건 부끄럽지만 도움이 된다'라는 만화가 있다. 내용은 모르는데 제목이 특이해서 글을 쓰는 중 머리속에 떠올랐다. 나는 이곳을 도망친다. 나에게는 지금 프로그래밍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이 없고 프로그래밍을 잘하고자 하는 간절함이 없고 프로그래밍을 잘하게 되기까지 기다릴 끈기와 여유도 없다. 그래서 다시 내가 잘할 수 있는 곳으로 돌아가려고 한다. (나는 꽤 괜찮은 선박 엔지니어였다) 다만 거창하게 시작한 도전이 이렇게 빠르게 막을 내리는 것이 부끄럽지만 그것을 감출 마음은 없다. 나는 프로그래밍을 쉽게 생각해서 시작했고 쉽게 포기하게 됐다고 스스로 요약하고 싶다. 하지만 드골 장군의 명언처럼 나는 전투에서 졌지만, 전쟁에서 아직 지지 않았다. 나의 인생은 계속 이어지며 다른 곳에서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더 나은 삶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코드스쿼드 동기들에게 정말 고맙다고 말하고 싶다. 짧은 시간 동안 같이 지내면서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고 내가 힘들다고 징징댈 때마다 여러 위로의 말들을 건네주고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도와준 것에 정말 감사하다. 3개월 동안 정말 재미있게 함께 지냈고 즐거웠다. 동기들의 인생 이야기를 들으면서 생각에 잠길 때도 있었고 그들의 말과 사고방식에서 많은 것을 깨달을 때도 있었다. 특히 꽤 가깝게 지낸 P 군은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불현듯 그의 말에서 묻어나오는 삶의 자세나 가치관에 나 스스로 반성하기도 했다. 코드스쿼드에서의 생활했던 짧은 기간은 앞으로의 나의 인생에서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 같다.

 

p.s.

정말 모두에게 감사하고 고마웠습니다. 모두 남은 기간 재미있게 공부하시고 원하는 바를 이루시길 응원합니다! 

 

 

'흘러가는 시간을 붙잡는 기록 > Every Mon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스쿼드 2달째  (0) 2019.06.01

+ Recent posts